Unity_2기 내일배움캠프 TIL

Unity_2기 3주차 (231113)

잼잼재미 2023. 11. 13. 16:30

오늘은 지난주  스파르타 던전 Text게임 개인과제 제출 날이었다.

지난 주 필수 구현부분까지 어느정도 완성을 하였고, 오늘 마무리를 해서 제출했다.

그리고 제출 후, 개인과제 해설 영상이 올라와서 내가 구현한 부분과 어떻게 다르게 구현했는지, 비교해봤다.

 

● 다르게 구현한 부분

1. 장비 장착 확인

나는 List<item>과 List<equip> 으로 아이템과 장비장착을 따로 관리하여 순회해서 확인했다.

하지만 튜터님께서는 List를 사용하지 않고, item의 배열에 각각 index를 부여했고, bool 값을 설정해서 

아이템 장착 여부를 확인했다.

 

2. 함수의 사용

아직까지 함수를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아서 내가 만든 함수는 Equip, UnEquip 단 두가지 뿐이었다.

하지만 튜터님께서는 기능에 따라 여러가지 함수를 만들어서 가독성이 훨씬 좋았다.

 

3. 프로퍼티 사용

해설 영상에는 변수의 프로퍼티를 get; 으로만 하여 생성자로만 값을 설정할 수 있게 하였다.하지만 나는 get; set; 모두 사용하여 직접 변수에 접근하여 변수들의 값을 변경하였다.

 

4. 콘솔 글자색 변경콘솔 글자색 변경방법을 몰라서 변경하지 못했다. 해설 영상에서는 Console.ForegroundColor / ResetColor 함수 기능을 설명했고, 글자색을 변경했다.

 

● 후기

전체적으로 튜터님께서 만든 Text 게임은 훨씬 가독성도 좋고 깔끔했다. 함수를 기능별로 잘 만들어서 사용하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할 것 같다. 장비의 장착을 확인 할 때, 굳이 또다른 List를 만들지 않아도 되는 방법을 알게되었다. 영상과 같이 아이템 별로 bool값을 설정해서 간단하게 장착 여부를 확인하면 되는 것이었다. 같은 기능을 만들어도 여러가지 구현방법이 있고, 어떤 방법이 더 효과적인 방법인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그리고 오늘 스파르타코딩클럽 4주차 강의를 시작했다. 3주차까지는 많이 익숙한 문법들이 많이 나왔는데 4주차 부터는 생소한 문법들이 많이 나왔다. 한번에 모두 습득할 수는 없기때문에, 티스토리에 잘 정리해 두고 공부를 할 예정이다.

오늘 강의에서 배운 것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것은 값형과 참조형이고 생소하다고 느낀 것은 박싱과 언박싱이다.

아래에 배운것에 대해서 정리를 했다.

☞ 값형과 참조형 : https://kkln2486.tistory.com/73

 

값형과 참조형 (박싱과 언박싱)

● 값형과 참조형 1. 값형 - 변수에 값을 직접 저장 - 변수가 실제 데이터를 보유 - 해당 변수를 다른 변수에 할당하거나 전달할 때는 값이 복사 - 변수의 수정은 해당 변수의 값만 변경하므로 다

kkln2486.tistory.com

 

이번주부터 팀과제가 있을 예정이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4주차 강의를 듣고 정리할 예정이다. 저번 팀프로젝트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잘 떠올려서 이번 팀프로젝트에서는 더 좋은 결과를 내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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