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뒤끝

뒤끝 시작하기

잼잼재미 2024. 6. 17. 22:24

뒤끝이란?


온라인 게임 개발 및 운영을 위해 필요한 서버와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손쉽게 할 수 있는 서버 시스템. 직접 서버를 개발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선택 이유?


뒤끝 외에도 여러가지 서버가 있지만 뒤끝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필요한 기능이 다 만들어져 있고, 최신 버전 유투브 강의로 아주 쉽게 사용 가능하기 때문이다. 클라이언트 개발자로서, 서버 개발은 필수가 아니고, 쉬운 사용으로 개발 기간을 최대한 단축할 수 있다. 

 

 

단점

가장 큰 단점은 비용문제이다. 타 서버에 비해서 가장 비싼 비용이 발생한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게임의 수익 목적으로 개발하는 것이 아닌, 포트폴리오용 개발이기 때문에 앱 이용자가 많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무료로 제공하는 범위로 충분하기 때문에 비용문제는 생각하지 않았다.

 

 

시작하기


1. 계정 생성

https://www.thebackend.io/

 

뒤끝 | 클릭만으로 게임 서버 완성!

개발부터 운영까지, 올인원 게임 서버 솔루션. 유니티 프로젝트를 위한 폭넓은 서버 기능을 모바일 게임부터 PC와 콘솔까지, 플랫폼 제한 없이 제공합니다.

www.thebackend.io

 

무료로 시작하기 -> 회원 가입

 

 

2. 프로젝트 생성

 

프로젝트 생성

 

 

3. SDK 설치 및 Import

 

홈페이지에서 최신 버전의 뒤끝 SDK를 다운로드

 

 

 

프로젝트에 다운 받은 파일을 드래그

 

 

 

 

Import

 

 

4. TheBackendSettings 생성

 

위와 같은 경로에 생성

 

 

5.TheBackendSettings 설정

 

 

 

 

6. BackendManager 추가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using BackEnd; // 뒤끝 SDK namespace 추가

public class BackendManager : MonoBehaviour
{
    

    public void Init()
    {
        BackendSetup();
    }

    public void Release()
    {

    }

    private void BackendSetup()
    {
        BackendReturnObject bro = Backend.Initialize(true); // 뒤끝 초기화

        // 뒤끝 초기화에 대한 응답값
        if (bro.IsSuccess())
        {
            Debug.Log("뒤끝 서버 연동 성공 : " + bro); // 성공일 경우 statusCode 204 Success
        }
        else
        {
            Debug.LogError("뒤끝 서버 연동 실패 : " + bro); // 실패일 경우 statusCode 400대 에러 발생
        }
    }
}

 

 

기존 GameManager에 BackendManaer 추가

 

 

※ 안드로이드에서 뒤끝 서버를 사용할 때?

위의 과정까지 진행했으면, PC에서 뒤끝 로그인,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하지만 안드로이드 빌드 후, 모바일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 뒤끝 SDK는 안드로이드에서 실행 시, 서버에 요청을 보낼 때마다 해당 앱의 package name과 google hash key를 콘솔에 등록된 값과 대조한다. 이를 위해 모바일에서 발급되는 ‘구글 해시키’와 ‘패키지 네임’을 콘솔에 등록해야 한다.

 

 

1. 구글 플레이 내부 테스트 출시

https://kkln2486.tistory.com/206

 

게임 빌드 프로세스

Windows용 빌드빌드 과정'File' > 'Build Settings'로 이동   'Platform' 목록에서 'Windows'를 선택하고, 'Switch Platform'을 클릭   원하는 씬을 'Scenes in Build' 목록에 추가   'Player Settings'에서 게임의 설정을

kkln2486.tistory.com

 

 

 

앱을 생성

 

 

 

빌드한 aab 파일을 등록하고, 양식을 작성하고 다음 클릭하고

내부테스트 등록

 

 

2. Package Name

 

Build Settings - Player Settings - Other Settings - Package Name의 내용을 복사 

* Override Default Package Name을 체크하면 복사 가능

 

 

 

뒤끝 콘솔의 스토어 인증 정보에서 Package Name을 붙여넣는다.

 

 

3. Google Hash Key

 

구글 플레이 콘솔 - 해당 어플리케이션 - 앱 서명 - 앱 서명 키 인증서 - SHA-1 인증서 지문 내용을 복사

 

 

 

The Backend Settings - SHA-1 해당 내용을 붙여넣고, Generate 클릭

 

 

 

HashKey를 복사

 

 

 

뒤끝 콘솔의 스토어 인증 정보에서 Google Hash Key의 릴리즈 키에 붙여넣는다.

 

 

 

같은 방법으로 구글 플레이 콘솔 - 해당 어플리케이션 - 앱 서명 - 업로드 키 인증서 - SHA-1 인증서 지문 내용을 복사

 

 

 

The Backend Settings - SHA-1 해당 내용을 붙여넣고, Generate 클릭

 

 

 

HashKey를 복사

 

 

 

뒤끝 콘솔의 스토어 인증 정보에서 Google Hash Key의 디버그 키에 붙여넣는다.

 

 

 

'유니티 > 뒤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뒤끝 회원가입, 로그인, 데이터 송수신  (0) 2024.06.19
랭킹 구현  (0) 2024.0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