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게임 빌드 프로세스

잼잼재미 2023. 12. 26. 23:24

Windows용 빌드


빌드 과정

  • 'File' > 'Build Settings'로 이동

 

 

 

  • 'Platform' 목록에서 'Windows'를 선택하고, 'Switch Platform'을 클릭

 

 

 

  • 원하는 씬을 'Scenes in Build' 목록에 추가

 

 

 

  • 'Player Settings'에서 게임의 설정을 변경 가능

 

 

Company Name, Product Name, Version 설정

 

 

 

해상도에 맞는 Icon 설정

 

 

 

해상도 관련 설정

* Default Screen Width, Default Screen Height : 게임이 처음 실행될 때의 기본 화면 너비와 높이를 설정 (유니티 작업한 해상도로 설정)

* Fullscreen Mode : 게임이 전체화면으로 실행될지, 창 모드로 실행될지를 결정

 

 

  • 'Build' 버튼을 클릭하여 빌드를 시작

 

 

 

빌드 완료

 

빌드 완료 후, 위와 같이 생성. 제목.exe 파일로 게임 실행 가능. 위 파일들 모두 압축해서 배포.

 

 

유의사항

  • Windows 빌드는 Windows 운영체제에서만 실행 가능
  • 빌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 예를 들면 플러그인 호환성 이슈 등을 확인해야 함

 

 

Android용 빌드


빌드 과정

  • 'File' > 'Build Settings'로 이동

 

 

 

  • 'Platform' 목록에서 'Android'를 선택하고, 'Switch Platform'을 클릭

 

 

 

  • 원하는 씬을 'Scenes in Build' 목록에 추가

 

 

 

  • 'Player Settings'에서 게임의 설정을 변경 가능

 

 

Company Name, Product Name, Version 설정

 

 

 

Icon 설정

 

 

 

* 세로모드 일 경우

  • Auto Rotation 선택
  • Landscape Right, Landscpae Left 체크해제 (가로 모드 해제)

 

* 가로모드 일 경우

  • Landscape Left 선택

 

 

 

 

* Version : 플레이 스토어에 업데이트 시, 반드시 다른 Version으로 변경해야 함

* Minimum API Level : 앱이 지원하는 최소 안드로이드 버전을 설정

* Target API Level : 앱이 대상으로 하는 안드로이드 버전을 설정, 정책 상, 반드시 Android 13.0 ( API leve 33) 이상을 선택해야 함

* Scripting Backend : 꼭 IL2CPP 설정

* Target Architectures : 꼭 ARM64 체크

 

 

  • 'Keysotre Manager' 설정

 

 

저장경로와 이름 설정

 

 

 

* Keystore : 유니티로 개발한 게임을 안드로이드용으로 배포하기 위해서는 해당 해당 게임이 구글 플레이에 등록이 되어있는지 인증이 필요, 이를 Keystore이 담당

* Password, Confirm password : Keystore 파일의 비밀번호 설정

* Alias : Key 이름 설정

* Password, Confirm password : 위와 동일한 비밀번호 입력

* Validity (years) : 키의 효력, 50 입력

* Country Code : 국가코드, ko 입력

* Alias와 Password는 꼭 따로 보관해야 함!! (메모장에 따로 작성할 것)

 

 

 

생성한 Key를 선택하고 Password 입력

 

 

  • 'Build' 버튼을 클릭하여 빌드를 시작

 

 

 

유의사항

  • Android 빌드를 위해서는 JDK와 Android SDK가 필요
  • 빌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 예를 들면 플러그인 호환성 이슈, API 레벨 문제 등을 확인해야 함
  • Android는 다양한 해상도와 기기를 지원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UI/UX 디자인이 필요
  • 안드로이드의 다양한 OS 버전과 호환성을 확보해야 함

 

 

Itch.io 빌드 (WebGL)


빌드 과정

  • 모듈 추가

 

사용하고 있는 버전에 맞게 설치 (Hub에서 모듈 추가가 안되면 홈페이지에서 직접 설치)

 

 

  • Build Settings

 

 

  • 해상도 설정

 

프로젝트에 맞게 해상도 설정

 

 

  • Input Handling

 

Input Manger (Old)로 설정이 안되면 Both 클릭

 

 

  • 기타 설정은 위의 안드로이드 참고

 

  • Build

 

 

  • Zip 파일로 압축

 

 

  • Itch.io 업로드

https://itch.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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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ch.io 접속

 

 

 

Dashboard 클릭

 

 

 

Create new project 클릭

 

 

 

게임 이름과, URL 설정 (URL은 게임 이름으로 자동으로 설정 됨)

 

 

 

Classification - Games, Kind of proejct - HTML 선택

 

 

 

Release status - Released 선택 (업데이트 가능한 완성 프로젝트), Pricing은 포트폴리오용 이므로, 위와 같이 설정

 

 

 

Zip 파일을 Upload

 

 

 

위와 같이 설정 (프로젝트의 해상도와 동일하게 입력, Automatically start on page load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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