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_2기 내일배움캠프 TIL

Unity_2기 4주차 (231123)

잼잼재미 2023. 11. 23. 20:04

오늘은 두번째 팀 프로젝트 과제인 스파르타 던전 배틀 (Text 게임) 만들기 발표 날이다. 어제 완성을 다 했기 때문에 오늘 오전에 조원들과 발표 내용에 대해서 함께 정리했다. 그리고 두시에 있는 팀 프로젝트 발표를 시작했다.

 

스파르타 던전 배틀 (Text 게임) 만들기 팀 프로젝트 구현 기능


필수구현 사항


1. 게임 시작

 

 

2. 상태 보기

 

 

3. 전투 시작

 

 

선택요구 사항


1. 캐릭터 생성

 

 

2. 직업 선택

 

 

3. 스킬

 

 

4. 회피

 

 

5. 치명타, 보상

 

 

6. 레벨업

 

 

7. 회복 아이템

 

 

8. 아이템 장착

 

 

9. 몬스터 종류 추가

 

 

10. 데이터 저장

 

 

다른조와 비교해서 잘한 부분


1. json을 이용해서 데이터를 저장 / 로그인

데이터 저장 부분을 생각해보다 구현한 조가 많이 없었다. 

 

 

2. 행동을 입력 받지 않고, 방향키로 선택지 선택

방향키로 선택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3. 상점 구매, 판매 기능

 

생각보다 아이템 판매까지 구현한 조가 많이 없었다.

 

 

4. 아이템 목록 정렬

아이템 목록을 기준에 맞게 정렬할 수 있다.

 

 

다른조와 비교해서 아쉬웠던 부분


1. 게임 컨셉이 평범함

각자 게임에 대한 컨셉과 아이디어가 뛰어난 조가 많았다.

 

2. 코드 컨밴션과 협업

코드 컨밴션과 각자 분담이 정확히 나누어지지 않아서 협업에 어려움이 있었다.

 

3. 몬스터, 던전

몬스터 3가지, 던전 1가지로 완성도가 떨어졌다.

 

4. 컨텐츠 부족

전투 외, 미니게임 등과 같은 컨텐츠가 부족했다.

 

5. class 기능 

한 클래스에 너무 많은 기능들이 있었다.

 

6. UI 

아스키코드를 사용해서 UI를 꾸며서 게임 퀄리티를 높힌 조들이 많았다.

 

 

오늘의 회고


오늘 팀 프로젝트 발표를 잘 마무리했다. 저번 프로젝트 발표를 하면서 느낀점이 있는데 Unity 캠프에는 생각보다 게임 개발에 재능이 있는 분들이 많다는 것이다. 우리조는 필수구현 기능을 구현하고 추가 기능을 몇가지 겨우 구현했는데, 구현 목록에 없는 기능을 구현한 조도 엄청 많았다. 특히, 가장 놀랐던 부분은 단순히 Text 게임이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서 체력이나 마나와 같은 UI나 몬스터, 캐릭터를 아스키코드로 그려서 게임의 퀄리티가 상당히 높았다. 하지만 기능만 본다면 우리조도 많이 떨어지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이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전체적으로 협업 능력이 상당히 올랐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이번에 배운점이 많이 때문에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더 잘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이번 프로젝트에서도 발표를 하지 못했는데 기회가 된다면 발표도 맡아서 해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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