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_2기 내일배움캠프 TIL

Unity_2기 4주차 (231127)

잼잼재미 2023. 11. 27. 21:31

오늘은 제공된 유니티 남은 강의를 모두 수강하고, 개인과제를 조금 시작했다. 그리고 객체지향 관련으로 튜터님의 특강이 있었다. 유니티 강의에서는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내가 원래 알던 방법과 다르게 진행한 경우가 조금 있어서 어려웠다. 그리고 객체지향 강의는 아주 중요한 내용으로, 면접에서도 자주 나오는 내용이라서 정리하였다.

 

강의 내용


 

월드 좌표와 로컬 좌표


https://kkln2486.tistory.com/125

 

월드 좌표와 로컬 좌표

월드 좌표 세상(월드)의 중심으로부터의 나의 좌표 부모가 없을 때는 월드 좌표와 로컬 좌표가 같음 transform.position : 월드 좌표를 나타냄 로컬 좌표 부모로부터의 나의 좌표 인스펙터에 보여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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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


https://kkln2486.tistory.com/126

 

이동

position GetAxis -1 ~ 1 까지의 숫자를 입력으로 불러옴 void Update() { float x = Input.GetAxis("Horizontal"); float y = Input.GetAxis("Vertical"); transform.position += new Vector3(x, y, 0) * Time.deltaTime; // Time.deltaTime : 이전 프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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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일맵


https://kkln2486.tistory.com/127

 

타일맵

타일맵 작은 스프라이트를 통해 광대한 게임 환경을 구성 복잡한 게임 레벨을 쉽게 디자인하고 편집 구성 Tilemap GameObject : Unity의 타일맵 구조를 구성하는 데 사용, Tilemap Grid의 자식으로 위치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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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특강 내용


https://kkln2486.tistory.com/5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객체란? (Object) -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실체 - 상태(데이터)와 행동(메서드)를 가짐 -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프로그램이 동작하고, 모듈화와 재사용성을 높임 객체지향 설계원칙(SOLD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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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회고


유니티 강의에서는 생각보다 어려운 부분이 많았다. 특히 캐릭터의 이동을 구현하는 부분에서 InputSystem을 사용하는데, 이동 관련에서는 처음 들어보는 내용이었다. 델리게이트 사용해서 이동 로직을 구현했는데, 아직 델리게이트를 완벽히 이해하지 못해서 강의를 듣는데 많이 어려웠다. 강의를 너무 오랫동안 잡고있는 것보다 개인과제를 진행 후, 다시 강의를 듣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서 일단은 아는 내용으로 간단히 정리하고 넘어갔다. 그리고 객체지향에 대한 특강이 있었는데 이 부분은 정말 중요하다고 항상 들어왔었기 때문에 다시한번 정리를 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절대 법칙이 아니고 프로젝트에 맞는 설계 방식과 원칙을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개인 프로젝트는 오늘 시작해서 필수구현의 반정도를 구현했다. 내일 필수구현을 모두 완료하고, 몇가지 추가구현이나 강의에서 어려웠던 부분을 다시 한번 공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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