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_2기 내일배움캠프 TIL

Unity_2기 6주차 (231214)

잼잼재미 2023. 12. 14. 22:25

내일부터는 유니티 기초 팀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날이기 때문에, 오늘 숙련주차 유니티 강의 완강을 목표로 최대한 수강했다. 그리고 어제 제출했던 유니티 개인과제 해설 영상이 지급되어서, 부족한 부분을 정리했다.

 

 

강의 내용


3D 1인칭 이동 구현

Input System을 이용한 이동 구현

https://kkln2486.tistory.com/178

 

3D 1인칭 이동 구현 (Input System)

W/S/A/D 이동 구현 마우스 카메라 회전 구현 Space 1단 점프 구현 준비 1. Player Player 빈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자식 오브젝트로 CameraContainer를 생성 CameraContainer 안에 Main Camera를 넣음 Main Camera 설정 Pl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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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Navigation

유니티가 제공하는 알고리즘을 통해 길을 찾고 알아서 판단하여 목적지에 도착

https://kkln2486.tistory.com/182

 

AI Navigation

AI Navigation 캐릭터, 몬스터, NPC 등 일정한 위치로 이동하게하는 기능 유니티가 제공하는 알고리즘을 통해 길을 찾고 알아서 판단하여 목적지에 도착 설정 방법 1. AI Navigation Install 2. Navigation A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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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영상 내용


인벤토리 스크롤 설정

https://kkln2486.tistory.com/180

 

인벤토리 스크롤 설정 (Scroll View, Grid Layout Group)

Scroll View : 스크롤 기능 Grid Layout Group : 자식 오브젝트들을 일정하게 정렬 설정 방법 Scroll View 클릭 필요없는 Scrollbar는 삭제 (둘 다 삭제해도 됨) Viewport에서 Source Image는 삭제, 스크롤 방향을 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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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아이템 정보(ScriptableObject)

https://kkln2486.tistory.com/181

 

아이템 정보 만들기 (ScriptableObject)

ScriptableObject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사용하는 데이터 컨테이너 데이터 컨테이너로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메모리 사용량 줄일 수 있음 설정 방법 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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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회고


내일 당장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해야하기 때문에 오늘 엄청난 양의 강의를 들었다. 강의 내용 자체도 아주 어려웠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훑어보고 중요한 내용 위주로 강의를 듣고 정리했다. 그리고 제출한 과제에 대한 해설 강의를 봤는데, 내가 구현한 방법과 다른 부분과 미처 구현하지 못했던 부분을 정리했다. 인벤토리 스크롤 설정하는 것은 생각보다 쉬웠다. 그리고 캐릭터나 아이템의 정보를 단순히 스크립트로 설정하는 것이 아닌, ScriptableObject로 설정한 것이 가장 달랐다. 사실 이전에 강의 내용에서 들었던 내용이지만 막상 사용을 하려고하니 어려워서 사용하지 못했는데 이번 강의에서 사용법에 대해서 잘 알 수 있었다. 다음부터 최대한 ScriptableObject를 활용해서 작업을 해야겠다. 그리고 인벤토리를 구현 구조가 전체적으로 조금씩 달랐는데 막상 강의를 따라하니 어려운부분이 있어서 제대로 정리를 하지 못했다. 다음번에 꼭 인벤토리 구현법을 제대로 정리를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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