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_2기 내일배움캠프 TIL

Unity_2기 4주차 (231129)

잼잼재미 2023. 11. 29. 19:43

오늘 유니티 스파르타 타운 만들기 (게더 클론) 개인 프로젝트를 완료해서 과제 제출을 했다. 추가적으로 선택요구사항을 몇가지 더 구현했다. 그리고 개인 과제에 대한 해설 강의가 있었다. Vector에 대한 기본 개념과 전에 강의에서 어렵다고 느꼈던 Input System에 대한 추가 강의였다. 

 

 

유니티 스파르타 타운 만들기  개인 프로젝트


 

 

구현 기능


  • 필수요구사항
    • 캐릭터 만들기
    • 캐릭터 이동
    • 방 만들기
    • 카메라 따라가기
  • 선택요구사항
    • 캐릭터 애니메이션 추가
    • 이름 입력 시스템
    • 캐릭터 선택 시스템
    • 인게임 캐릭터 선택
    • 인게임 이름 바꾸기
    • 시간 표시

 

 

프로젝트 GitHub README


https://github.com/JaeMinNa/SpartanTownProject

 

GitHub - JaeMinNa/SpartanTownProject

Contribute to JaeMinNa/SpartanTownProject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특강 내용


Vector


https://kkln2486.tistory.com/142

 

Vector

Vector 크기와 방향을 가짐 크기와 방향이 같으면 같은 Vector 모든 Vector를 원점에서 시작한다고 가정하면, 벡터를 좌표로 나타낼 수 있음 B 좌표 - A 좌표 = B에서 A를 향하는 Vector 유니티에서 값 3개

kkln2486.tistory.com

 

 

Input System


https://kkln2486.tistory.com/126

 

이동 (position, velocity, Input System)

position 오브젝트의 position 값을 변경해서 이동 GetAxis -1 ~ 1 까지의 숫자를 입력으로 불러옴 void Update() { float x = Input.GetAxis("Horizontal"); float y = Input.GetAxis("Vertical"); transform.position += new Vector3(x, y, 0) *

kkln2486.tistory.com

 

 

오늘의 회고


어제 개인 프로젝트를 이름 입력 시스템까지 구현했는데, 욕심이 생겨서 추가적으로 캐릭터 선택 시스템까지 구현했다. 개인적으로 캐릭터 선택 시스템 구현이 프로젝트 중, 가장 어려웠다. 처음에는 각각 캐릭터를 생성해서 프리팹으로 만들고 캐릭터 선택에 따라 프리팹이 생성되는 식으로 구현하려고 했다. 하지만 하나의 씬으로 프로젝트를 만들다보니, 이미 구현한 카메라나 캐릭터 NameTag 등이 문제가 생겼다. 그래서 선택에 따라 Animator Controller를 변경하는 것으로 캐릭터 변경 시스템을 구현했다. 이 방법으로 구현을 하니, 캐릭터 이름 변경 버튼을 누르니 자동으로 인게임 캐릭터 바꾸기까지 구현이 됐다. 그리고 전에 유니티 강좌에서 Input System 강의를 들은 적이 있는데, 너무 어려워서 넘어갔지만, 오늘 특강에서 한번더 설명을 해주셨기 때문에 따로 정리를 하고 공부했다. 아직까지 기존의 방법이 훨씬 편하고 특별히 Input System을 사용하는 이유와 스크립트를 이렇게 많이 나누는 이유에 대해서는 잘 공감이 가질 않는다. 하지만 분명히 중요한 기능이기에 정리를 해두고 공부를 할 생각이다! 마지막으로 이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느낀점은 스크립트를 나누는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모든 기능을 GameManager에서 관리하도록 했는데 몇가지 안되는 기능이 점점 지저분해진다는 것을 느꼈다. 이 부분은, 점점 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연습을 해서 확실히 익히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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