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구글 플레이 업로드

잼잼재미 2024. 4. 19. 10:44

구글 플레이 업로드


1. 초기 빌드 설정


1. Build App Bundle

 

* 2021년 8월부터 구글 플레이에 신규 앱을 출시 할 때, aab 형식으로 업로드 해야 함

* 테스트 시에만 체크를 해제해서 apk 파일로 생성하고, 구글 플레이에 업로드 할 때는 체크 할 것

 

 

2. AndroidManifest 설정

Android 13을 타겟팅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코드를 필수적으로 추가해야 한다.

 

 

<uses-permission android:name="com.google.android.gms.permission.AD_ID" />
<?xml version="1.0" encoding="utf-8"?>
<manifes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package="com.unity3d.player"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pplication>
        <activity android:name="com.unity3d.player.UnityPlayerActivity"
                  android:theme="@style/UnityThemeSelector">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android.intent.action.MAIN" />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LAUNCHER" />
            </intent-filter>
            <meta-data android:name="unityplayer.UnityActivity" android:value="true" />
        </activity>
    </application>
	<uses-permission android:name="com.google.android.gms.permission.AD_ID" />
</manifest>

 

AndroidManifest에 위 코드 한줄을 추가해준다. 

 

 

2. 아이콘 만들기


* 저작권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림판을 통해 직접 그리자!

 

 

설정

 

 

 

아이콘 적용

 

 

3. 구글 개발자 콘솔


 

https://play.google.com/console/u/0/developers/6553322015748078259/app-list?pli=1

 

Google Play Console

로그인 Google Play Console로 이동

accounts.google.com

 

 

1. 앱 만들기

 

홈 - 앱 만들기 클릭

 

 

 

각각 항목을 입력

 

 

 

대시보드 - 앱 설정 - 할 일 보기 클릭

 

 

 

각 항목을 선택해서 하나씩 설정

 

 

2. 개인정보처리방침

타겟층에 만 13세 미만 어린이가 포함되는 경우, URL을 등록해야 한다. 그 외에도 등록하지 않으면 앱이 삭제 될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등록해야 한다.

 

 

 

https://kkln2486.tistory.com/403

 

개인정보처리방침

개인 정보, 핸드폰 정보를 요청하지 않으며, 사용자가 원한다면 게임의 세이브 파일을 개발자에게 전송 할 수 있습니다. 세이브 파일에는 개인 정보, 핸드폰 정보가 전혀 없으며 오직 게임에 관

kkln2486.tistory.com

 

블로그에 작성한 개인정보처리방침 주소를 입력

 

 

3. 앱 액세스 권한

 

 

4. 광고

 

광고가 있다면 체크

 

 

5. 콘텐츠 등급

 

설문지 시작 클릭

 

각각 항목을 읽어보고 체크하고 저장, 다음 클릭

 

 

 

저장 클릭

 

 

6. 타겟층

 

위와 같이 체크

 

 

 

 

7. 뉴스 앱

 

 

8. 코로나19 접촉자 추적 앱 및 이력 앱

 

 

9. 데이터 보안

 

체크를 하고, 저장 클릭

 

 

10. 정부 앱

 

 

11. 금융 기능

 

 

해당 사항이 없으므로 위와 같이 체크

 

 

12. 건강

 

 

해당 사항이 없으므로 위와 같이 체크

 

 

13. 앱 카테고리 선택 및 연락처 세부정보 제공

 

게임에 맞게 설정

* 전화번호와 웹사이트는 필수 입력 항목이 아님

 

 

14. 스토어 등록정보 설정

 

 

제작한 앱 아이콘 등록, 그림판으로 사이즈에 맞춰 그래픽 이미지 제작해서 등록, 유투브 동영상 링크를 등록한다.

 

 

 

휴대전화 스크린샷을 등록한다. 비율에 맞춰서 이미지 크기를 변경하여 업로드 한다.

* 1920 x 1080 사이즈

 

 

 

7인치 태블릿 스크린샷을 등록한다. 동일하게 비율에 맞춰서 이미지 크기를 변경하여 업로드 한다.

* 1920 x 1200 사이즈

 

 

 

10인치 태블릿 스크린샷을 등록한다. 동일하게 비율에 맞춰서 이미지 크기를 변경하여 업로드 한다.

* 2048 x 1536사이즈

 

 

 

Chromebook 스크린샷을 등록한다. 동일하게 비율에 맞춰서 이미지 크기를 변경하여 업로드 한다.

* 1920 x 1080 사이즈

 

 

15. 버전 생성 및 게시

 

 

국가/지역 추가 클릭

 

 

 

전체 클릭 후, 저장

 

 

 

 

빌드했던  aab 파일을 업로드하고 다음

 

 

 

Android 13을 타겟팅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오류가 발생한다면, 선언 작성 클릭

 

 

 

광고가 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선택하고 저장 클릭

 

 

<uses-permission android:name="com.google.android.gms.permission.AD_ID" />
<?xml version="1.0" encoding="utf-8"?>
<manifes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package="com.unity3d.player"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pplication>
        <activity android:name="com.unity3d.player.UnityPlayerActivity"
                  android:theme="@style/UnityThemeSelector">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android.intent.action.MAIN" />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LAUNCHER" />
            </intent-filter>
            <meta-data android:name="unityplayer.UnityActivity" android:value="true" />
        </activity>
    </application>
	<uses-permission android:name="com.google.android.gms.permission.AD_ID" />
</manifest>

 

AndroidManifest에 위 코드 한줄을 추가해준다. 

 

 

 

그리고 다시 빌드를 해서 업로드 하고 저장을 클릭 -> 검토 후, 출시 완료! (7일 정도 소요)

 

 

4. 업로드 완료


 

위와 같은 메일을 받았다면, 등록 완료!

 

 

 

 

6. 버전 업데이트


1. 빌드

 

Player Settings의 Version을 수정한다.

 

 

 

Other Settings - Bundle Version Code를 수정 한다. (1 추가) 그 후, 빌드한다.

 

 

2. 구글 플레이 콘솔

 

내부 테스트 - 새 버전 만들기 클릭

 

 

 

aab 파일을 등록하고 출시 노트를 작성하고 다음을 클릭한다.

 

 

 

저장 및 출시 클릭

 

 

 

테스터를 등록한다.

 

 

 

저장을 클릭한다. 링크 복사를 클릭해서 주소를 테스터에게 전달해서 출시 전,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테스트 시, 문제가 없다면 내부 테스트 - 버전 승급 - 프로덕션을 클릭

 

 

 

저장 클릭

 

 

 

 

개요로 이동해서 변경 사항 검토를 진행한다.

 

 

 

검토가 완료 되면 업데이트가 완료된다.

 

 

 

업데이트 완료! (한시간 소요)

'유니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터 저장 (Easy Save 에셋)  (0) 2024.05.05
조이스틱 구현  (0) 2024.05.03
앱 이름 한글 설정  (0) 2024.04.19
Json 데이터 저장  (0) 2024.04.03
화면 깜빡이기  (0) 2024.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