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플레이 업로드
1. 초기 빌드 설정
1. Build App Bundle
* 2021년 8월부터 구글 플레이에 신규 앱을 출시 할 때, aab 형식으로 업로드 해야 함
* 테스트 시에만 체크를 해제해서 apk 파일로 생성하고, 구글 플레이에 업로드 할 때는 체크 할 것
2. AndroidManifest 설정
Android 13을 타겟팅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코드를 필수적으로 추가해야 한다.
<uses-permission android:name="com.google.android.gms.permission.AD_ID" />
<?xml version="1.0" encoding="utf-8"?>
<manifes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package="com.unity3d.player"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pplication>
<activity android:name="com.unity3d.player.UnityPlayerActivity"
android:theme="@style/UnityThemeSelector">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android.intent.action.MAIN" />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LAUNCHER" />
</intent-filter>
<meta-data android:name="unityplayer.UnityActivity" android:value="true" />
</activity>
</application>
<uses-permission android:name="com.google.android.gms.permission.AD_ID" />
</manifest>
AndroidManifest에 위 코드 한줄을 추가해준다.
2. 아이콘 만들기
* 저작권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림판을 통해 직접 그리자!
설정
아이콘 적용
3. 구글 개발자 콘솔
https://play.google.com/console/u/0/developers/6553322015748078259/app-list?pli=1
1. 앱 만들기
홈 - 앱 만들기 클릭
각각 항목을 입력
대시보드 - 앱 설정 - 할 일 보기 클릭
각 항목을 선택해서 하나씩 설정
2. 개인정보처리방침
타겟층에 만 13세 미만 어린이가 포함되는 경우, URL을 등록해야 한다. 그 외에도 등록하지 않으면 앱이 삭제 될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등록해야 한다.
https://kkln2486.tistory.com/403
블로그에 작성한 개인정보처리방침 주소를 입력
3. 앱 액세스 권한
4. 광고
광고가 있다면 체크
5. 콘텐츠 등급
설문지 시작 클릭
각각 항목을 읽어보고 체크하고 저장, 다음 클릭
저장 클릭
6. 타겟층
위와 같이 체크
7. 뉴스 앱
8. 코로나19 접촉자 추적 앱 및 이력 앱
9. 데이터 보안
체크를 하고, 저장 클릭
10. 정부 앱
11. 금융 기능
해당 사항이 없으므로 위와 같이 체크
12. 건강
해당 사항이 없으므로 위와 같이 체크
13. 앱 카테고리 선택 및 연락처 세부정보 제공
게임에 맞게 설정
* 전화번호와 웹사이트는 필수 입력 항목이 아님
14. 스토어 등록정보 설정
제작한 앱 아이콘 등록, 그림판으로 사이즈에 맞춰 그래픽 이미지 제작해서 등록, 유투브 동영상 링크를 등록한다.
휴대전화 스크린샷을 등록한다. 비율에 맞춰서 이미지 크기를 변경하여 업로드 한다.
* 1920 x 1080 사이즈
7인치 태블릿 스크린샷을 등록한다. 동일하게 비율에 맞춰서 이미지 크기를 변경하여 업로드 한다.
* 1920 x 1200 사이즈
10인치 태블릿 스크린샷을 등록한다. 동일하게 비율에 맞춰서 이미지 크기를 변경하여 업로드 한다.
* 2048 x 1536사이즈
Chromebook 스크린샷을 등록한다. 동일하게 비율에 맞춰서 이미지 크기를 변경하여 업로드 한다.
* 1920 x 1080 사이즈
15. 버전 생성 및 게시
국가/지역 추가 클릭
전체 클릭 후, 저장
빌드했던 aab 파일을 업로드하고 다음
Android 13을 타겟팅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오류가 발생한다면, 선언 작성 클릭
광고가 있으므로 다음과 같이 선택하고 저장 클릭
<uses-permission android:name="com.google.android.gms.permission.AD_ID" />
<?xml version="1.0" encoding="utf-8"?>
<manifes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package="com.unity3d.player"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pplication>
<activity android:name="com.unity3d.player.UnityPlayerActivity"
android:theme="@style/UnityThemeSelector">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android.intent.action.MAIN" />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LAUNCHER" />
</intent-filter>
<meta-data android:name="unityplayer.UnityActivity" android:value="true" />
</activity>
</application>
<uses-permission android:name="com.google.android.gms.permission.AD_ID" />
</manifest>
AndroidManifest에 위 코드 한줄을 추가해준다.
그리고 다시 빌드를 해서 업로드 하고 저장을 클릭 -> 검토 후, 출시 완료! (7일 정도 소요)
4. 업로드 완료
위와 같은 메일을 받았다면, 등록 완료!
6. 버전 업데이트
1. 빌드
Player Settings의 Version을 수정한다.
Other Settings - Bundle Version Code를 수정 한다. (1 추가) 그 후, 빌드한다.
2. 구글 플레이 콘솔
내부 테스트 - 새 버전 만들기 클릭
aab 파일을 등록하고 출시 노트를 작성하고 다음을 클릭한다.
저장 및 출시 클릭
테스터를 등록한다.
저장을 클릭한다. 링크 복사를 클릭해서 주소를 테스터에게 전달해서 출시 전,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테스트 시, 문제가 없다면 내부 테스트 - 버전 승급 - 프로덕션을 클릭
저장 클릭
개요로 이동해서 변경 사항 검토를 진행한다.
검토가 완료 되면 업데이트가 완료된다.
업데이트 완료! (한시간 소요)
'유니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터 저장 (Easy Save 에셋) (0) | 2024.05.05 |
---|---|
조이스틱 구현 (0) | 2024.05.03 |
앱 이름 한글 설정 (0) | 2024.04.19 |
Json 데이터 저장 (0) | 2024.04.03 |
화면 깜빡이기 (0) | 2024.03.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