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러블 슈팅
1. 뒤끝 서버 안드로이드 연결
유니티 에디터에서는 뒤끝 서버 연결이 잘 됐지만, 빌드 후,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 테스트를 할 때는 뒤끝 서버가 연결되지 않았다. 그 이유에 대해서 하루 정도 찾아 본 결과, 유니티 버전에 문제가 있었다. 유니티 6버젼 부터는 빌드 옵션에 Application Entry Point가 추가되었는데, 프로젝트 신규 생성 시 기본 GameActivity 로 체크되며, 뒤끝은 기존 방식의 Activtiy를 진입점으로 설정하여 안드로이드 Java클래스를 사용해 GoogleHash값을 가져오도록 되어 있어 Activity가 선택되어야 해시키 조회 함수가 정상 동작한다고 한다. 그래서 이와 같이 빌드 옵션을 변경 후, 해결 할 수 있었다.
2. 휴대폰 해상도에 따라 벽 위치 문제
원래는 유니티 카메라 크기에 맞춰서 벽이 따라 이동하도록 구현했는데, 빌드 후, 휴대폰에서 테스트를 해보니 이 벽이 휴대폰 사이즈를 넘어선 문제가 생겼다. 그래서 휴대폰 크기에 맞게 자동으로 사이즈를 맞추는 방법으로 변경하려고 했지만, 그렇게 되면 휴대폰이 크기에 따라 벽까지의 거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난이도가 차이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생각한 방법은 벽까지의 거리를 줄이고 벽에 색을 넣어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테스트를 진행한 휴대폰의 경우 크기가 큰 편이기 때문에 거리를 조절해가며 거의 모든 휴대폰에서 벽이 휴대폰의 사이즈를 넘지 않도록 설정했다.
회고
드디어 모든 개발을 완료했다. 처음에는 더욱 짧은 개발 시간을 예상했지만, 생각보다 막히는 부분이 많았다. 특히, 뒤끝 서버를 이용한 랭킹 구현의 경우, 지난번에 구현하고 정리를 잘 해뒀기 때문에 무리 없다고 생각했지만, 유니티의 버젼이 바뀌면서 설정 방법이 바뀐 부분이 있었다. 역시나 개발자는 항상 기록하고 공부해야되는 직업이라는 것을 한번 더 깨닫게 되었다. 이제 구글플레이 스토어에 잘 업로드하고 마무리 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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